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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증시 관련 뉴스 정리

테슬라 가격 인하 시작! 주가에는 호재 or 악재? (TSLA)

by HiMyNaMeIsSS 2023. 1. 15.

서론)

테슬라는 주식에 조금이라도 발을 담근 사람이라면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유명한 주식 중 하나일 것입니다

 

테슬라가 유명한 이유는 무엇보다 혁신이라는 키워드의 1인자, 차세대를 주도할 기업이라는 타이틀이 있을텐데요.. 주식시장이라는 관점에서 보자면 누구보다 개구쟁이 같은 변동성을 자랑하는 주식이기도 합니다

 

최근에는 테슬라의 CEO인 일론머스크의 트위터 인수와 그에 따른 자사주 매도 이슈로 주가에 큰 변동성이 생겻는데, 여기에 그동안 쌓여온 중국발 수요감소 리스크까지 겹쳐 주가는 그야말로 바닥을 치게 되었죠..ㅜㅠ

테슬라 주가 변동 상황 (2023.01.15 기준)

그런 테슬라가 최근 차량 가격 인하 발표를 하게 되었는데요

 

각 모델별로 할인률은 다른데 개별적으로 정리하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 Model 3: -6%

- Model Y: -20%

- Model S: -10%

- Modle X: -9%

테슬라 모델별 할인률

우선 가격 주도권을 쥐고 있었던 테슬라가 최근 공격적인 할인률을 적용한 배경과 앞으로의 주가 상황에 대한 전체적인 견해와 개인적인 생각을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테슬라 가격 할인의 원인은??)

우선 테슬라 가격할인의 원인의 가장 큰 요소는 최근 발표된 테슬라 차량 생산량과 인도량이 예측치에 미달했다는게 가장 큰 원인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테슬라 차량 생산량과 인도량

위 도표는 최근 발표된 테슬라의 차량 생산량과 인도량인데요

 

우선 차량 인도량 기준으로 예상치는 42만대였으나 발표된 수치는 40.5만대, 그리고 생산량은 44만대 수준으로 인도량 미스에 더불어 재고도 쌓이고 있는걸 알 수 있었습니다

 

아무래도 최근 비야디 등 다른 전기차 생산 업체에서 다양한 저가형 모델을 판매하기 시작하면서 테슬라의 차량 판매에 타격을 주게 된 것으로 보이는데요

 

우선 4분기 생산량과 인도량만 보자면 "전기차"라는 섹션 안에서 테슬라의 입지는 점점 줄어들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테슬라의 수익 모델은 전기차가 전부이기 때문에 자금 확보를 위해서는 조금 더 공격적인 영업 전략이 필요했고 이에따라 "단기적" 자금 확보와 주가 회복을 위해 울며 겨자먹기 식으로 차량가격 인하라는 선택을 하게 된 것으로 보입니다

 

개인적인 견해)

 우선 테슬라가 차량 가격을 인하했다라는 사실은 긍적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이 공존하는 선택지일 수 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차량가격을 낮춘 만큼 시장에서는 더욱 큰 경쟁력을 가지게 될 것이지만, 그만큼 주가의 핵심인 순이익률에 타격이 갈 수 밖에 없기 때문이겠죠

 

물론 여태껏 다른 전기차 업체와는 비교할 수 없는 영업 이익률을 자랑하고 있었던 테슬라지만 (3분기 기준 영업 이익률: 17.2%) 앞으로는 압도적인 영업 이익률로 인한 추가 멀티플은 기대하기 어려울 수 있게 됬네요

 

개인적으로 이미 어느정도 가닥이 잡힌 22년도 4분기 실적(2023.01.25 발표 예정)보다는 실질적으로 할인율이 적용된 시점인 23년도 1분기 실적(2023.04.24 예상)을 보고 함께 갈 것인지 손절할 것인지 판단을 해야할 것으로 보입니다

 

개인적으로는 2023.03.01에 테슬라 인베스터 데이가 열리게 되는데, 이날 투자자에게는 좋은 소식을 안겨줄 것으로 예상되기에 미스가 예상되는 4분기 실적날 폭락 할 경우 추가 매수 후 인베스터 데이와 23년 1분기 실적을 보고 보유 여부를 결정할 예정입니다

 

인기가 많은 주식이었던 만큼 최근 폭락해버린 주가로 마음고생을 앓는 분들이 많으실껀데요.. 테슬라의 성장성과 실적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하고 현명하게 대처하는 저와 여러분이 되길 바라며 글을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테슬라에 대한 주요 이슈는 필히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부족한 글 읽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인사 올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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